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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4. (2) 조건문 switch란? (switch 제약조건)java/ㄴ CHAPTER 4. 제어문 (조건문과 반복문) 2020. 3. 13. 06:08
switch
- 조건식 먼저 계산 후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, break문으로 탈출
-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이 없는 경우 default문으로 이동
- 보통 default 문에는 break를 쓰지 않음
장점
- 단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 처리 가능
단점
- 제약조건이 있음
switch 제약조건
- 조건식은 결과값이 반드시 정수 // 왜? 이 값과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하기 때문
- case문 값 역시 정수여야 함
- case문 값 중복 불가 // 왜? 같은 값의 case문이 여러개면 어디로 이동해야할 지 모르기 때문
- case문 값 반드시 상수 // 변수, 실수는 case문 값으로 사용 불가
정리하자면
1. switch문의 조건식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이여야 한다
2. case문의 값은 정수 상수, 문자, 문자열만 가능하며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
ex.12345678910111213141516171819package sample;public class sample1 {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int num, result;final int ONE = 1;switch (result) {case '1': // 상수 49와 같음case ONE: // final 상수case "YES": // 문자열 가능, JDK 1.7부터 허용//case num: // 변수 불가//case 1.0: // 실수 불가}}}
사용 예시)- 게임에서 사용된다고 하심 (움직임 wasd 같은거 equals 명렁어)
break
- 각 case문의 영역을 구분하는 역할
주의
- 생략시 case문 사이의 구분이 없어짐 // 블록{}의 끝을 만날 때까지 모든 문장 수행 (빼먹지 않도록 주의)'java > ㄴ CHAPTER 4. 제어문 (조건문과 반복문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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